본문 바로가기

스크린타임 <자녀 스마트폰 관리, 아이폰, 아이패드> 두 번째 이야기 - 자녀 Apple ID (애플아이디) 만들기

아이폰 자녀 스크린타임 by AddingWonder 2023. 6. 11.

지난번 포스팅에서 스크린타임 개념을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스크린타임 실행하려면 필요한 것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읽기 전에 이전 포스팅을 한번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전 포스팅 읽고 오기 --> 스크린타임 <자녀 스마트폰 관리 / 아이폰 / 아이패드> 첫 번째 이야기

 

스크린타임 <자녀 스마트폰 관리 / 아이폰 / 아이패드> 첫 번째 이야기

우리의 삶에 스마트폰이 자리잡은지 어느덧 15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스티브잡스가 아이폰을 처음 발표하던게 2007년이었구요, 우리나라에 갤럭시S 등 보급되기 시작한 것이 2009~2010년 정도였으

say119.com

 

두번째 이야기는 스크린타임을 실행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자녀 Apple ID 만들기 입니다. 차근차근 읽어보시고 따라하시면 금방 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번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엄마 아이폰 = 아이폰12 로 가정하겠습니다. 

 

자녀 Apple ID 만들기

우선 엄마의 아이폰12 설정을 열고, 상단에 Apple ID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하단에 있는 "가족공유"를 터치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등장합니다. 스크린타임 첫번째 이야기에서 언급했듯이 Apple ID당 최고 5명까지 가족을 묶을 수 있기 때문에 예시에서 보이는 경우에는 2명을 추가로 더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가족으로 묶이게 되면 하단에 구독 서비스를 공유할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Apple Music (애플뮤직, 애플음악) 서비스를 엄마가 구독한다면 개인으로는 월 8,900원 이지만, 가족으로 구독하면 월 13,500원을 결제하고 가족으로 묶인 사람들 모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의 FLO서비스를 구독한다고 하면, FLO앤데이터가 월 7,900원입니다. 얼핏 보면 더 저렴한 것 같지만, 동시접속이 안되기 때문에 즉, 아이디를 공유하더라도 2개의 스마트기기에서 동시에 재생이 되지 않고 끊기기 때문에 4명이 각각 음악을 듣기 위하여 가입한다면 각각 가입해야 하고, 그러면 월 31,600원의 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Apple ID로 가족으로 묶여 있다면 특정 유료 앱을 한사람이 구입하여 다운로드한다면, 다른 가족 구성원은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것도 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 자녀의 Apple ID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상단에 있는 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예시에서는 이미 4명이 가족으로 묶여 있기 때문에 최대 2명까지 가족에 추가할 수 있다고 표시됩니다. 중간에 있는 "자녀 계정 생성"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름을 입력하구요, 생년월일을 선택합니다. 주의할 것은 자녀 계정을 부모가 이렇게 생성하는 경우에는 만 14세 미만이라는 전제이기 때문에 계정을 만들려는 날짜 기준으로 만 14세 미만의 날짜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설령 우리아이가 만14세 이상이더라도 그냥 아무 날짜를 선택해서 만들면 됩니다. Apple ID의 생년월일은 다른 인증에 사용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생년월일을 다르게 입력하는 것에 아무런 부담이 없어도 될 것으로 보이니 참고하세요

 

 

이렇게 입력하고 나면 부모 동의 창이 나타나면서 기존에 등록한 신용카드나 휴대폰 번호로 인증을 요구하는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부터는 약관이 길게 길게 나타나는데요, 그냥 무조건 패스패스 하시지만 말고 한번 차근히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서 일일이 다 캡쳐해서 올립니다. 

 

자녀의 Apple ID로 사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이용약관에서도 잘 언급해주고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가족 공유 및 구매 요청도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가족 공유는 콘텐츠, 구독서비스를 한 사람의 요금으로 가족들이 공유하는 것을 의미하구요, 구매 요청이란 자녀 Apple ID로 어떤 앱을 다운로드 하든지, 앱을 구매하든지, 인앱 결제를 하든지 그런 내용을 실행하기 전에 부모에게 먼저 승인 요청을 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 내용도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혹시라도 다른 애플 기기에 자녀가 본인의 Apple ID로 로그인을 해서 쓴다면 반드시 로그아웃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흔치 않은 경우라...)

 

 

이제는 이용약관이 또 나옵니다. 이것은 평소에 iOS 업데이트 등에서 많이 보시던 내용이라 그대로 패스하겠습니다. 

 

 

이용약관까지 동의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자녀의 이름이 나오게 되며 어떤 이메일을 Apple ID로 쓸 것인지 묻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평소에 자녀 이름으로 만들어둔 이메일, 예를 들어 Gmail, 또는 Naver 메일 등이 있다면 어떤 것도 상관없으니 그 이메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이메일을 입력하니 Apple ID에 사용할 비밀번호 Password를 넣으라고 합니다. 자녀 Apple ID로 사용한 이메일주소는 어떤 것이고, 패스워드는 당연히 메모해 놓으셔야 합니다.

 

 

이제 전화번호가 나오고, 해당 전화번호로 SMS 확인코드를 받아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제 끝이 보입니다. 설정 완료라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만약 엄마와 아빠가 같이 가족으로 묶여 있는 상황이라면 아래와 같이 부모/보호자를 보여주게 됩니다. 여기서 기본적으로 엄마 아이폰에서만 Control할 생각이라면 아래의 아빠 이름에서는 체크를 하시지 말고 그냥 두시면 됩니다. 만약 엄마 스마트폰이나 아빠 스마트폰 둘다 활용해서 Control할 생각이라면 체크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드디어 끝. 새로운 자녀의 명단이 가족 명단에 포함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총 5명으로 묶였네요~

 

여기서 김수현을 터치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표시됩니다. 세부적인 정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김수현이 8세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족에서 삭제' 버튼이 비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만 14세 미만의 자녀의 애플 아이디는 삭제가 안되고 다른 가족으로 이관해야 빠질 수 있습니다 .

이상으로 자녀 Apple ID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녀 스크린타임 설정하는 가장 기초적인 내용부터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