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집 앞에 일본라멘집이 생겨 먹고 왔습니다. 소유라멘과 시오라멘을 먹고 왔는데요. 일본라멘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고 각각의 라멘은 어떤 차이점이 있고 어떤 맛인지 그리고 일본라멘 위에 나오는 토핑의 종류와 맛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본라멘 종류
일본라멘은 굉장히 종류가 많습니다. 각 지방마다 특색 있는 라멘이 있고 유행하는 라멘도 계속 생기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라멘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쇼유라멘
백종원님도 어떻게 끓이는지 알려준 소유라멘은 간장라면이란 말입니다. 간장으로 맛을 내고 간장색을 띱니다.
2. 시오라멘
라멘집에 가면 시오라멘이 항상 있는데요 시오는 소금이란 말입니다. 국물색이 투명하고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납니다.
3. 미소라멘
미소된장으로 끓인 라면입니다. 돼지뼈국물과 된장이 섞여 진한 맛을 냅니다.
4. 돈코츠라멘
돈코츠는 돼지뼈라는 말입니다. 돼지뼈를 장시간 우려내서 뽀얀 국물에 나옵니다.
5. 츠케멘
츠케는 담그다란 말로 삶아진 면을 다른 그릇에 나온 국물에 찍어먹는 면입니다. 면이 굵고 국물은 짜게 나옵니다.
일본라멘 토핑(고명)의 종류
일본라멘을 시키면 대부분 삶은 계란과 돼지고기, 파, 죽순, 김 등을 얹어서 내줍니다. 각각의 토핑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삶은 계란(아지타마고)
아지타마고로 불립니다. 그냥 삶은 것이 아니고 우리나라 편의점에 파는 감동란처럼 간이 살짝 배게 반숙으로 삶습니다. 일본에서는 따로 시켜야 나오는 경우가 많다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하나씩 들어있습니다.
2. 돼지고기(차슈)
일본라멘 시키면 라면 위에 얇은 돼지고기가 2-3개 얹어져 나오는데요. 돼지고기 덩어리에 양념을 해서 구워 얇게 자른 것입니다. 꼭 돼지고기만 쓰는 것은 아니고 닭고기 등 다른 고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비드 방법으로 고기를 숙성시켜 촉촉한 맛이 나도록 하기도 합니다.
3. 죽순(멘마)
죽순을 익혀서 발표시킨 후 염장하면서 건조한 것입니다. 라멘국물을 흡수하여 촉촉하게 되면 서걱서걱 말랑말랑한 식감을 보입니다.
4. 김(또는 노리)
일본에서는 김 비슷한 노리가 있는데 해초를 말린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김을 쓰기도 하는데 라면 위에 얹어두기도 하고 그릇에 나란히 꽂아 나오기도 합니다.
5. 파
파를 쪽파로 쫑쫑 썰어서 나오기도 하고 대파를 길게길게 잘라서 면처럼 수북이 내어주기도 합니다. 파는 일본라멘의 느끼한 맛을 잡아주고 풍미를 올리므로 일본라멘의 기본 고명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같이 읽으면 유익한 글
댓글